티스토리 뷰

1.1 MSF/AROMA-WIPI Profile 개요

이미 자바 응용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했던 개발자라면 이 부분에서 실망할 수도 있겠다. 왜냐하면 MSF/MSP에서는 기존의 자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본 API에 비해, 축소된 스팩의 아주 기본적인 API들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MIDP를 사용해 본 독자라면 금방 이해했을 것이다.
자그마한 폰 위에 올리기 위한 프로그램이라서인지 작은 규모를 가질 수 밖에 없지만, 대신 아기자기한 맛이 있어서 정말 매력이 있다.

기존에 사용했던 API들 중에는 다음의 세 가지 기본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기본적인 클래스들만을 사용할 수 있다.

java.lang 패키지
자바언어에 관련된 기본적인 클래스를 제공하지만, float 타입을 지원하지 않는다.

java.util 패키지
가장 기본적인 유틸리티 클래스를 제공하며, JDK 1.3에 새로 추가된 java.util.Timer와 java.util.TimerTask가 포함되어 있다.

java.io 패키지
데이터 스트림을 통한 스트림 입출력을 제공하는데, 기존의 입출력 API를 사용하지 않고 Connector를 사용한다.


이번에는 MSP에서 제공하는 패키지를 대략적으로 살펴보자.

org.kwisf.msp.io 패키지
파일 입출력에 관한 API를 제공한다.

org.kwisf.msp.db 패키지
영속적으로 데이터를 레코드 단위로 저장하고 추출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를 위한 API를 제공한다.

org.kwisf.msp.lwc 패키지
고수준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각종 컴포넌트들을 제공한다.

org.kwisf.msp.lcdui 패키지
LCD화면을 이용하여 최적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API들의 모임이다.

javax.microedition.io 패키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위해 HTTP 프로토콜, TCP/IP의 IP 및 WAP, iMode의 게이트웨이를 통한 비 IP 프로토콜 등을 지원한다.

댓글
안내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