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광성의 어셈블리어 이해하기] 강좌 소개 및 목차

저자: 전광성 |  날짜: 2004년 11월 10일  


1. 강좌 소개

본 강좌에서는 어셈블리어(Intel-based Assembly Language)를 배울 것이다. 고급언어 중에서도 특히 객체지향언어를 활용하는 지금, 굳이 어셈블리어를 배워보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번째 이유는 어셈블리어가 여전히 하드웨어 컨트롤과 커널 개발 등에 쓰인다는 것이고, 두번째 이유는 이것을 배움으로써 CPU가 어떤 일을 하는지, 컴퓨터가 어떻게 프로그램을 수행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한번이라도 접해본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예정이다.

어셈블러로는 매크로어셈블러(masm)6.15을 사용할 것이며, 아래 참고자료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예제를 보여줄 것이다. C에서 처음에 printf()함수를 이용해서 기초를 쌓듯, 우린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차근차근 배워갈 것이다.

  • 참고자료 소개 * http://www.intel.com - IA-32 Architecture
    * ASSEMBLY LANGUAGE FOR INTER-BASED COMPUTERS
    written by KIP R. IRVINE, Prentice Hall

    1. 강좌 목차

    1회 : 어셈블리어를 배우기 위한 기본 개념
    어셈블리어가 대체 무엇을 하는 놈인지 알아본다. 또 기본적인 컴퓨터의 자료 표현방법과 불린 연산에 대해 쉽게 알려준다.

    2회 : IA-32 프로세서 아키텍쳐(Processor Architecture)란?
    과연 저 복잡한 단어는 무엇을 의미할까? 그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 CPU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또, 앞으로 눈에 박히도록 나올 레지스터 메모리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덧붙인다.

    3회 : 어셈블리 언어 기초
    어셈블리어를 이용해 뭔가 결과물을 보여줌으로써 시작한다. 기초적인 어셈블리 문법을 배우기 시작할 텐데, 어셈블리의 자료형에 대한 언급도 빠질 수 없을 것이다.

  • 댓글
    안내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립니다.